권형&오형의 일상
[권형] Chapter6 : 2.3 객체의 구성요소 - 속성과 기능 본문
객체의 구성요소 - 속성과 기능
à객체의 구성요소 : 속성, 기능 à 객체의
멤버 (구성원, member)
à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
à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음.
클래스(객체 정의 = 속성, 기능도 정의) à 객체 생성(클래스에 정의된 속성, 기능을 가짐)
à
객체의 속성과 기능의 여러 이름
à속성 (property)
: 멤버변수
(member
variable) , 특성 (attribute) , 필드 (field
) , 상태 (state)
à기능 (function)
: 메서드 (method) , 행위(behavior)
, 함수(function)
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속성과 기능을 각각 변수와 함수로 표현
객체의 속성과 기능의 여러 이름
à속성 (property)
: 멤버변수
(member
variable) , 특성 (attribute) , 필드 (field
) , 상태 (state)
à기능 (function)
: 메서드 (method) , 행위(behavior)
, 함수(func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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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Tv { // Tv의 속성 (멤버변수) String color; // 색상 boolean power; // 전원상태 (on/off) int channel; // 채널
// Tv의 기능 (메서드) void power () { power != power; } /* TV를 켜거나 끄는 메서드 */ void channelUp() { ++channel; } /* TV의 채널을 높이는 기능의 메서드 */ void channelDown () { --channel; } /* TV의 채널을 낮추는 기능의 메서드 */ } |
à멤버변수와 메서드를
선언하는데 있어서 순서는 관계없다.
à일반적으로 메서드보다는
멤버변수를 먼저 선언한다.
à멤버변수는 멤버변수끼리 메서드는 메서드끼리 모아
놓는 것이 일반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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